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공간 데이터기반 문화콘텐츠 창·제작 인프라 생성 기술 개발

발주기관 : 한국콘텐츠진흥원

수행기관 : KAIST, 포스트미디어, 공간정보기술, 부산대학교, 상명대학교, 아트센터나비미술관, 원일게임즈, 이화여자대학교, 비움소프트

연구기간 : 2017.06.01.~2019.12.31. (31개월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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연구목표 : 다양한 문화산업(게임,공연,관광,AR/VR)에서 저비용으로 공간 데이터를 활용하기 위한 기 구축된 고정밀 공간데이터를 문화장르에 최적화된 맞춤형 데이터로 제공하기 위한 기술 개발 및 개인 및 기업이 공간데이터를 생성하고 유통할 수 있는 인프라 기술 개발

 

연구내용 :

국가가 고정밀로 측량하여 구축한 대용량 공간정보를 문화산업 장르에 최적화된 맞춤형 공간 콘텐츠로 변환/제공하고 사용자의 공간 문화콘텐츠 제작을 지원하는 공간 문화콘텐츠 생성 기술

문화장르 적응형 공간콘텐츠 데이터 정의 및 멀티레이어 구성 연구

3D 국가 공간 정보 기반 멀티레이어 정의 및 변환기술과 데스크탑/모바일 기반의 사용자 참여형 공간 콘텐츠 생성 소프트웨어 개발

 

제공된 실세계 공간 콘텐츠를 기반으로 사용자가 제작한 콘텐츠를 통한 선순환 생태계가 조성되도록 개인 및 기업이 공간데이터를 생성하고 유통할 수 있는 인프라 기술

대용량 멀티레이어 공간 문화콘텐츠를 시각화하는 온라인(Web) 및 증강현실 기반 시각화 엔진

문화장르 시공간 콘텐츠의 다차원적 접근이 가능한 검색 기술

시공간 기반의 공간정보 검색 시각화를 위한 UI/UX 연구

공간 문화콘텐츠 메타 데이터 카탈로그 기술 및 개방형 공간 문화콘텐츠 에셋 관리 기술

개인화 플러그인 서비스 기술

 

공간 문화콘텐츠 유통 마켓으로 운영될 수 있는 기반 마련

문화콘텐츠를 위한 공간/위치 참조 모델을 개발 및 국내/국제공간정보 표준화에 제안

워터마킹기반 공간문화콘텐츠 저작권보호기술 및 광고 연계 기술 연구

 

문화장르별 테스트베드의 공간 정보를 활용한 콘텐츠 제작 파이프라인을 연구 및 실증현장에 시범적용

 

 

기대효과 :

 

OGC 국제표준 준용을 통해 게임, 영화, 건축, 체험형 서비스 등 다양한 문화콘텐츠 분야에서 글로벌 융합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

연구결과인 원시 데이터 OGC 국제표준 변환 기술과 시공간 기반의 공간문화콘텐츠 창·제작 인프라의 구축은 해외의 서비스를 쉽게 도입하거나 해외의 서비스가 우리나라의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게 되어 양질의 콘텐츠와 서비스들이 개발될 것으로 기대